/ 2011. 5. 4. 15:53
post by 넷스루
Q. 외부 마케팅으로 유입된 효과를 분석하고 싶습니다.
이메일, 배너광고, 블로그, 카페 등에서 유입된 효과를 측정하고 싶습니다.

웹 사이트로의 유입 및 전환을 높이기 위하여 이메일 발송 및 배너광고, 블로그 운영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는데 실제 웹 사이트로 얼마만큼 유입 및 전환이 이루어졌는지를 분석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로그 데이터의 레퍼러 필드에 유입 정보가 남겨지지만, 사이트 구조 및 페이지 유형에 따라 레퍼러가 남겨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레퍼러를 이용한 분석은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일부 누락 되는 데이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파라미터 값을 이용하면 가장 정확한 효과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외부 마케팅 효과를 분석하는 방식은 거의 동일하며, 이메일 효과 분석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사이트로 유입 시키는 링크에 분석을 위한 파라미터 값을 추가
- 광고메일 내용 중, 사이트로 이동 되도록 하는 링크에 WiseLog 보고서를 통해 분석 하고자 하는 정보를 파라미터 값으로 설정 합니다.
- 파라미터 명과 개수는 고객사 편의에 맞게 설정 하셔도 무방하나, 파라미터 형식은 모든 광고 이메일에 동일하게 적용 되어야 합니다.

(공통 예) 분석 기준 : 메일발송날짜, 메일명, 발송대상, 메일영역
→ http://랜딩URL?mail_date=메일발송날짜&mail_name=메일명&mail_target=발송대상&mail_location=메일영역

* [2011년 4월 20일]에 [GOLD 회원]들을 대상으로 발송 한 [newsletter] 메일 중,
[http://www.wiselog.com] 페이지로 이동 되도록 하는 [로고]영역에 대한 링크 :

<a href=”http://www.wiselog.com?mail_date=20110420&mail_name=newsletter&mail_target=GOLD&mail_location=logo">


2. 유입 분석 : WiseLog 관리콘솔 내 코드 분석을 이용하여 각 각의 파라미터를 추출

- 광고메일 유입 분석을 위해 URL 패턴을 생성한 후, 코드 분석을 이용하여 각 각의 정보가 분석 되도록 설정 합니다.

* 위 (공통 예)에 대한 URL 패턴은 다음과 같이 생성할 수 있으며, 설정 사항에 따라 다양한 보고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http://{**}?mail_date={$*}&mail_name={$*}&mail_target={$*}&mail_location={$*}


3. 전환 분석 : WiseLog 관리콘솔 내 시나리오 분석을 이용하여 주문 및 가입 등에 대한 전환율 분석

- 시나리오 분석을 이용하여 1단계에는 광고메일에 대한 유입 정보를 설정, 최종단계에는 전환을 측정하고자 하는 목적 페이지를 설정합니다.

* 광고메일을 통해 사이트를 유입 한 후 얼마만큼 주문을 완료 하였는지를 측정하고자 할 경우, 다음과 같이 각 단계를 설정 합니다.

[1단계] 광고메일 유입 - http://{**}?mail_date={$*}&mail_name={$*}&mail_target={$*}&mail_location={$*}
[2단계] 주문완료 - http://www.wiselog.com/order.jsp

위와 같이 외부 마케팅 별로 파라미터를 형식화하여 분석한다면 좀 더 폭 넓고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는 동시에, 초기 WiseLog 설정을 해 놓게 되면 추가 되는 컨텐츠에 대해서는 추가 작업 없이 자동 분석이 되는 장점이 있으므로 파라미터 값을 이용한 마케팅 효과 분석을 해 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