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 12. 14. 17:30
post by 넷스루
Q. 페이지 내 어떠한 영역이 많이 클릭 되었는지 분석 하고 싶습니다. 해당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작업이 필요한가요?


이벤트 페이지 및 광고 배너 등의 경우 컨텐츠를 어떠한 영역에 배치 하느냐에 따라 사용자들의 관심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영역을 클릭 하여 이동 되어 왔는지를 분석 하는 것 또한 유용한 지표로 활용 될 수 있기 때문에 영역별 클릭 분석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WiseLog에서는 영역별 클릭 분석을 다음과 같이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제공 하고 있습니다.

1.
사이트오버레이를 이용한 분석

분석 하고자 하는 페이지 내에 사이트오버레이 스크립트를 삽입하여 데이터 수집/분석하는 방식으로, 실제 웹 페이지 화면 기준으로 영역 별 클릭 현황을 시각적으로 파악 할 수 있습니다.

* 장점

스크립트만 삽입 하면 되기 때문에 작업 부담이 적으며, 관리콘솔 상에서의 보고서 설정 방법도 간편하다.

 

* 단점

좌표 값을 기준으로 영역을 식별하여 분석하기 때문에 실제 링크 되지 않은 영역을 클릭하거나 또는 여러 번 마우스 클릭을 발생 시켰을 경우에도 모두 다 데이터로 기록 되어 분석 되므로 일부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가 포함 될 수 있다. 화면이 변경 될 경우 보고서 설정 또한 수정 해 주어야 한다.

 

2. 영역코드를 이용한 분석

분석 하고자 하는 페이지 내 각 영역 별 링크 값에 일정한 형식의 코드(파라미터)를 붙여 분석 하는 방식으로, 랜딩 페이지가 동일한 서로 다른 영역들을 기준으로 유입 비중을 파악하거나 특정 컨텐츠의 클릭 빈도를 정확하게 분석 할 수 있다.

메인 페이지의 A 광고 배너 클릭 시, http://www.wiselog.com/event01.jsp 페이지로 이동 되도록 링크

http://www.wiselog.com/event01.jsp?from_code=main_A_banner

 

메인 페이지의 B 카테고리 클릭 시, http://www.wiselog.com/notice.jsp 페이지로 이동 되도록 하는 링크

http://www.wiselog.com/notice.jsp?from_code=main_B_category


아래 내용 참고 하셔서 고객사 편의에 맞는 방법들을 적용하여 유용한 데이터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장점

실제 유효한 클릭 데이터만 분석에 포함하기 때문에 정확한 영역 분석을 할 수 있다.

코드 명을 통일화 한다면, 새로운 코드 값이 추가 되어도 보고서 상에 자동 분석 되어 결과가 보여지게 된다.

 

* 단점

각 영역 별 코드(파라미터)를 붙여줘야 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코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위 내용 참고 하셔서 고객사 편의에 맞는 방법들을 적용하여 유용한 데이터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